top of page
작성자 사진남다른재활의학과

척추 측만증

최종 수정일: 2018년 8월 29일

1. 척추측만증이란 ?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옆으로 휘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옆으로 휘는 것뿐만 아니라 입체적으로 뒤틀리는 상태가 동반됩니다.

척추측만증은 기능성 측만증과 구조적 측만증으로 분류됩니다. 대개 평소 앉거나 설 때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는 습관이 있거나 한쪽 어깨로만 가방을 메고 다니는 것이 척추가 휘게 되는 원인의 전부라고 생각을 많이 하지만 이런 경우는 기능성 측만증 중 하나의 원인에 불과할 뿐입니다.


2. 기능성 측만증 (비구조성 측만증)


척추 구조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나 다른 외부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측만증을 말합니다.

자세가 바르지 못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양측 다리 길이나 다리 관절 각도가 서로 다르다 보면 골반이 기울어지고 따라서 척추가 한쪽으로 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디스크 때문에 한쪽 허리나 다리가 아파서, 허리를 한쪽으로 돌리거나 기울이면 덜 아프다 보니까 측만증이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이러한 유발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면 측만증은 호전되게 됩니다.



3. 구조성 척추측만증 (비기능적 측만증)


척추 자체의 문제로 발생하는 측만증이며 대부분은 원인불명인 특발성 척추측만증에 해당합니다.

그밖에 소아기때의 다양한 신경근육계 질환 즉 뇌성마비, 척추근육위축증, 근육이영양증, 척수분리증 등의 주요 임상 증상의 하나로 척추측만증이 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척추측만증의 진단


클리닉에 내원하는 아동, 청소년 측만증 환자들을 보면, 본인이 불편하다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자세가 좋지 못하다는 말을 듣고 병원에 검사를 하러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등이 아프다, 허리가 불편하다는 증상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있지만 자각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볼 때 한쪽 어깨가 기울어져 있는 현상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회전 변형이 동반되므로 뒤에서 관찰하면 한 쪽 등이 다른 쪽에 비하여 튀어나오거나, 여성의 경우 유방의 크기가 달라져 보이게 되기도 합니다.

보행시에 골반이 한쪽으로 처치거나 한쪽으로만 과다하게 회전하여 한쪽 엉덩이가 다소 튀어나와 보인다던가 몸통이 한쪽으로 반복적으로 기울어지는 등의 현상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또한 척추 골반의 불균형뿐만 아니라 무릎 및 다리관절의 비대칭이나 각의 변화가 동반되기도 하므로 다리통증을 주증상으로 내원하기도 합니다

본원에서는 진찰과 척추의 전후, 측면 X-ray 검사를 통하여 척추측만증의 존재, 위치 및 정도에 대해 진단합니다.



5. 척추측만증이 왜 중요한가요 ?


우선 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또 환자의 대부분이 정서적으로 민감한 소아 청소년기이므로 신체 이미지에 대한 손상, 정서적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또 같은 키라도 척추가 굽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 키보다 작게 측정될 수 있고, 무엇보다 허리, 등, 어깨 등의 통증이 발생하거나 성인이 된 후 각종 척추 관련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기능적 측만증은 다리 길이나 관절 각도 차이 등이 동반되어 있기 때문에 측만증의 진단을 하면서 다른 문제들 (성장통 포함) 을 발견하여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심한 측만증인 경우에는 흉곽의 발달 이상과 심폐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심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조기에 관찰,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척추측만증의 치료


치료목표는 우선 측만증의 진행을 막고 더 나아가 측만증의 정도를 개선하는 데 있습니다.


1) 보조기


X-ray 사진에서 측만증 각도가 20-45도 사이로 측정되거나 시간에 따라 각도가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면 척추보조기를 착용합니다.


2) 도수치료, 운동치료


양측 다리 길이나 다리 관절 각도가 서로 다르고 골반의 비대칭이 동반된 측만증인 경우는 허리, 복부 및 골반 대퇴 근육에 대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운동을 통하여 좌우 대칭성을 잡아나가는 치료를 합니다. 유연성만을 강조하여 척추주위근육을 스트레칭만 할 경우 오히려 측만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근력강화 운동이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본원의 도수 운동치료는 척추주위근육을 유연하게 하고 튼튼하게 함과 동시에 좌우 대칭성을 증진시키고 허리, 골반, 복부를 구성하는 심부근육을 강화시킵니다.

조회수 16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